바야흐로 제주에 여름이 찾아왔다.

저절로 “으아아아아아아 더워!!!!!!!!!”하고 소리를 지르게 되는 날씨다. 이 더운 여름에 오름이고 뭐고 다 때려치우고 바다로 뛰어들고 싶지만, 콘텐츠를 해야 하므로 오늘도 오름에 올라보았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더운 여름에 땀 흘리지 않고도 차를 타고 시원하게 올라갈 수 있는 오름을 소개할까 한다. 바로 ‘금오름’ 이다.

금오름은 금악오름 혹은 거문오름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내비게이션에 금오름을 찍고 가면 낯선 목장 혹은 축사 비슷한 것들이 보이는 곳으로 길을 안내해준다. 여기서 멈추지 말고 쭉 올라가다 보면 신비한 분위기의 숲 터널을 지나 금오름 가는 길로 들어설 수 있다.

차로 올라가다 보면 갑자기 코너에서 사람이 튀어나올 수도 있고, 맞은편에서 차가 내려올 수도 있으니 너무 속도를 내지 말고 천천히 올라가도록 하자. 물론 걸어 올라가는 사람도 차를 잘 살펴 가며 올라가야 한다. 생각보다 길이 좁다.

올라가는 도중에 오른쪽을 보면, 높은 한라산과 그 앞에 펼쳐진 수많은 오름이 보인다. 금오름은 경사가 험하지도 않고, 높이 자체도 그리 높지 않아서 걸어 올라가는 사람이나 차를 타고 가는 사람 모두 큰 어려움 없이 정상에 도달할 수 있다. 필자는 올라가는 와중에 노래도 듣고, 사진도 찍고, 셀카도 찍다 보니 여유롭게 정상에 도착할 수 있었다.

금오름은 제주도 서쪽 지역에 있는 오름인데, 사실 서부에서 가장 대표적인 오름은 지난 1화에서 소개했던 새별오름이다. 이런 새별오름의 명성에 가려져 덜 알려진 점도 없진 않지만, 금오름에서 바라본 풍경도 새별오름 못지않게 멋지기 때문에 걸어서 올라가기 귀찮은 사람들이나, 오름을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에겐 충분히 추천할 만한 곳이다.

정상에 올라가면 분화구를 중심으로 크게 한 바퀴를 돌면서 경치를 구경할 수 있다. 비가 좀 오고 난 뒤에 올라가면 분화구에 물이 고여있는 모습도 볼 수 있는데, 백록담처럼 찰랑찰랑 고여있는 수준은 아니고 습지나 늪지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그래도 독특한 풍경이니 사진을 한 장 남겨보자.

매우 개인적인 리뷰지만 굳이 시간을 꼽자면, 해 질 녘에 올라가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해가 쨍하게 떠 있을 땐 사실 여유롭게 돌아보기엔 그늘 한점 없는 곳이라 너무 더울 수 있다. 그 때문에 집중도 안 되고 빨리 내려가고 싶다는 생각만 들어서 오름을 충분히 즐기기 힘들다.

또 다른 이유로는 해 질 녘에 금빛으로 물든 바다와 시골 마을의 풍경이 그야말로 예술이다. 바다가 진짜 저런 색이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황금빛으로 반짝이는 바다는 해가 질 타이밍이 아니고서는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혹시나 렌터카를 가지고 제주도에 놀러 온 사람들이라면 이른 저녁 맛있게 먹고, 금오름에 올라가 한 바퀴 돌며 사진도 찍고 아름다운 추억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

금오름 (총평 :★★)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산 1-1

자동차로 올라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오름 중 하나. 해 질 녘 산 위에서 바라보는 바다는 감동 그 자체다. 걸어 올라가도 힘들진 않지만, 대중교통이 매우 매우 불편해 차가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오름.

걸어서 간다면? : ★

지선버스'783-2' 탑승 후 '양돈단지' 하차 

버스 시간표를 제대로 알아보고 맞춰서 산에 오르던지, 택시를 타든 지 하자...

차를 타고 간다면? : ★★★★★

차를 타고 올라갔다 내려올 수 있으니 말은 다 했다. 차만 있으면 꿀도 이런 꿀이 없다. 하지만 차를 타고 올라가면서 맞은편에 내려오는 차와 사람이 있는지 잘 살피자. 저녁먹고 해가 지기 전에 올라가서 아름다운 바다를 감상해보자.

그러나 최근 JTBC 효리네 민박에 나온 이후로 찾는 사람이 많아져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난이도 : ★★

걸어 올라가도 30분 정도면 충분히 다 올라갈 수 있고, 차를 타고 올라갈 수도 있으니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 심지어 경사도 완만해서 간단한 트래킹을 한다 생각해도 될 정도로 간단한 오름이다.

여행 정보펼치기

크리에이터펼치기

당신만을 위한 제주 여행을 완성해보세요

추천된 컨텐츠를 둘러보고 저장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여행 성향이 분석됩니다. 더 많은 컨텐츠를 볼수록 더 정확한 제주 여행 컨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어요.

당신의 성향에 맞춘 제주 여행

btn.message.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