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먹어보고 소개하는 제주 맛집 도감

[감귤랭 가이드] #12. 덕승식당

사람들이 제주를 떠올리면 흔히 생각하는 음식이라면 단연 생선을 주재료로 하는 음식일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생선회부터 시작해서, 탕으로 먹거나 달큰한 양념에 졸여서 혹은 굽는 등의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든 생선 음식들.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는 생선으로 만든 다양한 방식의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곳이다.

서귀포 모슬포항 근처에 위치한 덕승식당은 이 같은 다양한 종류의 생선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구이, 조림, 탕 등의 음식이 전부 이곳에 있다. 이 식당의 가장 큰 매력이라면 역시 항구를 가까이 하고 있기 때문에 신선한 재료의 수급이 쉽다는 점일 것이다. 좋은 요리의 맛은 당연하게도 신선한 재료에서 온다. 당연히 생선은 (아마 전부는 아닐테지만)직접 잡아오시는 것을 쓴다. 덕승호에서 잡아와서 이름도 덕승식당이라 붙여졌다.

덕승식당의 가장 유명한 음식은 달큰한 맛이 매력적인 갈치조림이다. 제주도 특산물 하면 떠오르는 많은 것 중 가장 대표적인 식재료가 은갈치인 것을 생각해보면, 갈치조림이란 제주에 왔을 때 한 번쯤 먹어봐야 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제주의 은갈치가 유명한 이유는 낚시로 잡는 어획 방식으로 인해 비늘이 상하지 않고 은색의 고운 자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은갈치라는 이름은 그 때문에 붙었다. 목포의 먹갈치와 은갈치는 서로 다른 종이라기보다는 이 같은 어획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한다. 목포의 먹갈치는 그물로 생선을 잡는다.

빨간 양념에 제주산 무를 비롯한 채소들을 넣고 푹 졸인 덕승식당의 갈치조림을 한입 떠 넣는 순간 입안에는 매콤하면서도 달큰한 맛의 양념이 퍼진다. 적당한 굽기의 갈치 역시 살이 퍼지지 않고 그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신선한 갈치를 썼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갈치조림의 또 다른 주인공은 다름아닌 ‘제주산 무’인데, 제주도에서 나는 무는 다른 지역의 무 보다 훨씬 더 달달한 맛을 뽐낸다. 그만큼 조림에 들어가는 다른 재료들의 맛이나 상태 역시 일품이라는 소리일 테다. 덕승식당의 갈치조림은 이같은 모든 재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식당에 가서 아주머니께 오늘 조림으로 먹기에 어떤 생선이 더 좋냐고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갈치뿐 아니라 흔히 쥐칫과에 속하는 객주리라는 생선으로 만든 객주리 조림 역시 갈치조림 못지 않은 맛을 자랑한다. 객주리는 갈치보다 살의 식감이 조금 더 쫄깃하다.

갈치구이 역시 갈치조림 못지않은 이 식당의 밥도둑이다. 새하얗게 김이 모락모락 나는 쌀밥을 한 숟갈 떠서 그 위에 하얀 갈치구이의 살을 올려 먹으면, 그 순간만큼은 세상 그 누구보다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따뜻한 밥 한 숟갈에 짭짤한 생선구이 한 점.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입안에 군침이 돈다.

얼마 전부터는 덕승식당에서 고등어회도 선보이고 있다. 고등어는 흔히 성질이 급하다고 불리는 생선 중의 하나라 산패를 일으키기 쉬웠고, 그래서 통영에서 대규모 양식을 하기 전까지는 제주도에서만 회로 먹을 수 있었다. 지금은 육지에서도 종종 접할 수 있는 회지만, 제주도에서 먹는 고등어회와는 그 질적인 차이가 상당하다. 사람들이 흔히 알지는 못하지만, 제주도에 왔다면 고등어회 역시 별미로 꼭 먹어볼 음식 중의 하나다. 지방함량이 높아 고소한 것이 특징이며, 지인 중의 하나는 맛을 보더니 ‘보급형 방어’ 같다는 평을 내리기도 했다.

고등어회를 취급하는 식당에서는 흔히 김과 함께 양념, 파, 양파 등을 함께 준다. 덕승식당 역시 잘 구운 돌김과 함께 고등어를 싸 먹을 수 있는 재료들을 함께 제공해주니 꼭 싸서 먹어볼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회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등어회는 종종 찾아 먹을 정도로 고소한 맛과 적당히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덕승식당은 이미 모슬포 근처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흔히 알려진 식당이지만, 제주의 바다를 한 식당에서 다양하게 접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식당임에 분명하다. 뿐만 아니라 필자는 갔을때마다 생각보다 많이 붐비지 않아서 여유롭게 식사를 즐길 수 있었다. 2인 이상부터 주문 가능하며 가격대는 조림이 10000원대 초반, 갈치 구이가 20000원대다.

여행 정보펼치기

크리에이터펼치기

당신만을 위한 제주 여행을 완성해보세요

추천된 컨텐츠를 둘러보고 저장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여행 성향이 분석됩니다. 더 많은 컨텐츠를 볼수록 더 정확한 제주 여행 컨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어요.

당신의 성향에 맞춘 제주 여행

btn.message.kakao